정부 지원

임신출산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잔액 조회, 사용 방법

little encounter 2022. 2. 27. 13:31
300x250

임신출산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잔액 조회, 바우처 사용 방법

임신하신 분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전 1월 1일에 카드를 신청한 후 카드를 받고 바우처도 바로 신청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해인 2022년 1월부터는 100만 원(다태아 14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신청 당시 분만취약지에 주민등록이 돼어 있으며 연속 30일 이상 거주한 임산부의 경우 20만원 추가 지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신청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등록하기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잔액 조회 방법

병원, 약국을 다니며 바우처를 사용하다 보면 남은 금액이 얼마인지 궁금할 때가 많습니다. 잔액 조회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카드앱을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 다른 하나는 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저는 삼성카드를 사용 중이라 삼성카드 앱에서 잔액확인하는 방법부터 설명해 보겠습니다.

 

삼성카드 앱을 실행하고 왼쪽 상단에 보이는 줄 세 개짜리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그럼 메뉴가 쭉 나오는데요. 여기서 혜택으로 들어가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정부지원사업-국가바우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출산진료비 바우처를 선택한 후 잔액 조회를 하면 남은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건강보험공단 앱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 앱에 로그인 한 후 민원여기요를 들어가 주세요. 증명서/ 신청,납부/ 조회/ MY 메뉴에서 조회를 누르면 처음에는 5개 항목만 보이는데요. 아래쪽에 더보기를 누르면 볼 수 있는 메뉴가 늘어납니다. 여기서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 및 잔액 조회를 눌러 주세요. 그리고 진료비 잔액 조회를 눌러 주면 바우처 잔액을 알 수 있습니다. 이용내역이 궁금하다면 상세 이용내역 조회를 눌러서 볼 수 있습니다.

 

임신출산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 방법

바우처 금액이 6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늘어나면서 사용 범위도 늘어난 것 알고 계신가요? 이제 모든 진료비 및 액제 치료 재료 구입비로도 사용할 수 있고 2세 미만 영유아 진료비 및 약제 치료 재료 구입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 약국 등에서 결제할 때 키오스크를 이용한다면 국민행복카드를 선택해 결제할 수 있고요. 혹은 직접 바우처를 사용한다고 말하거나 38개월 할부로 결제해 달라고 하면 바우처 금액이 차감됩니다.

 

하지만 소액일 경우 할부개월란이 생성되지 않는 단말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단말기를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합니다. 병원이나 약국에 따라 사용하는 단말기가 다르고 바우처에 대해 모르는 곳도 아직 많다고 하니 잘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