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초보 주식 투자, 눌림목 매매?

little encounter 2021. 8. 8. 22:28
300x250

어떤 분야든 마찬가지겠지만 주식은 공부할 부분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용어를 공부하면 공부해야 할 다른 용어가 튀어나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눌림목 매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눌림목 매매는 초보, 고수 가리지 않고 사용하는 매매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제가 이해한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눌림목 매매

눌림목매매는 단기매매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눌림목은 주가가 상승하다 떨어지고 다시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름처럼 상승한 주가를 일시적으로 누르는 구간입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주가가 낮을 때 매수한 투자자들이 차익을 보게 되고 그럼 차익 매물이 나오면서 매도 물량이 증가해 주가가 하락하며 눌림목이 생긴다고 합니다. 혹은 주식이 급등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이 붙자 이들을 털어내기 위해 일부 세력이 주가를 하락시켜 눌림목이 발생하기도 한다는군요.

 

눌림목 매매를 하려면 주가가 상승할 때를 지나 횡보를 하거나 하락했을 때를 공략하면 된다고 합니다. 눌림 구간에서 매수하고 다시 상승했을 때 수익을 내고 매도하는 것이죠. 눌림목 구간에서는 일봉상 장대로 된 봉이 없이 눌려 있고, 계단식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런데 자료도 찾아 보고 글도 읽어 보니 단순히 주가가 오르락내리락 하는 모습에 따라 투자를 하는 게 아닌 것 같습니다. 몇 가지 살펴봐야 할 사항이 있었는데요. 한 가지는 이동평균선입니다. 20일 평균선이 우상향할 떄 매매하는 것입니다. 

빨간선이 20일 선입니다. 장 마감 후 캔들이 20일선을 이탈했는지 보고 주가가 20일선에 닿았을 때 매수, 20일선을 깨고 이탈하면 손절하는 것이라고 하는군요. 하지만 20일선 이탈 후 60일선이나 120일선의 저항을 받고 반등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눌림목 기준봉으로 출현한 장대양봉의 절반값을 기준으로 아래로 내려오면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횡보하거나 상승을 보이면 매수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 같습니다. 

 

눌림목 매매를 할 때는 거래량도 참고해야 하는데요. 주가가 상승하면 거래량이 늘어나고 이후 눌림목이 나타나면서 눌림목 구간에서는 거래량이 감소합니다. 그런데 주가가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줄지 않는다면 눌림목이 아니라는 것이죠. 눌림목이 되려면 주가가 하락하면서 거래량도 줄어야 합니다. 그럼 눌림목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때 진입하면 되는 것입니다. 

 

눌림목 매매는 우량주를 대상으로 하는 방법으로 직장인, 자영업자 등 비전업투자자들도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험 관리가 쉬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니 직접 투자하기 전에 차트를 분석해 보면서 연습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